안녕하세요. 아이지키미 운영자입니다.
이 증상은 해당 컴퓨터가 IPv4 네트워크에만 연결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유기 등에 의해 IPv6 네트워크가 할당되어 있는 경우에 발생됩니다. 참고로, 현재 한국내의 모든 가정 인터넷은 IPv4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해당 컴퓨터에 설치된 특정 소프트웨어나 특정 공유기로 인해 IPv6 주소가 할당되고 IPv6 라우팅 설정이 되면 그러한 현상이 발생됩니다.
참고로 아이지키미는 IPv6 환경을 완벽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IPv6가 정상적으로 지원되는 환경이라면 아무런 설정 변경 없이 아무 문제 없이 작동됩니다. 하지만, 실제로 IPv4만 지원하는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IPv6 주소가 할당되고 IPv6 라우팅이 설정되는 경우에만 문제가 생깁니다. 이러한 상황은 흔히 볼 수 있는 일반적인 상황은 아닙니다.
어쨌든 해결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 11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윈도우 화면 오른쪽 아래 네트워크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 "네트워크 및 인터넷 설정" 클릭 -> "고급 네트워크 설정" -> "기타 네트워크 어댑터 옵션" -> 현재 사용중인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이더넷, WIFI 등)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속성 ->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6(TCP/IPv6) 체크 해제 -> "확인" 버튼 클릭.
참고로, IPv6을 끄더라도 인터넷 이용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조만간 이렇게 설정 변경을 하지 않으셔도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업데이트를 할 예정입니다.
만약 위에서 안내드린 바대로 직접 설정을 변경하시기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평일 고객센터로 전화문의 주시면 원격으로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